DevGround. 개발자의 9가지 스킬(ALL)
- Essay
- 2019. 12. 14. 19:00
개발자의 9가지 스킬 리뷰를 위해 작성한 내용입니다.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 기본 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Hard Skills ( 1~5년차에 필요한 것)
1. 기본 지식
- 학교, 직장 등 혼자서 할 수 있는 스터디
- 자료구조, 알고리즘, 언어에 대한 이해 등
2. 제품이해
- 예시 : Blizzard
전 직원이 게임을 모두 해보고 재밌을 때만 게임을 출시
3. 개발 사이클 : 프로그램의 개발 싸이클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기
- 요구조건/분석
- 디자인 모델링
- implementation
- Feedback/update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소프트스킬 6~10년차, 시니어 소프트 엔지니어
-소통이 중요.
4. project Management
5. Team Management
6. Process(Agile, Zero-bug)
..생략
책 : Debugging the Development
4. Project ManageMent
Forming, Storming
-Team Management
처음 : knowledge Trust가 없어서 싸우게됨..
Trust가 생기면서 부터 시너지가 일어난다.
** 회사 스타일? 다리를 만들자
무슨 다리를 만들어? 제품 --> 한국회사, 시키는대로 함.
왜 다리를 만들어? 비즈니스
어떻게 다리를 만들어? 기술
what if 타입 ? 배만들어서 건너면 안되요? --> 대박이 터지는 스타일(블리자드에 많음)
결과를 바꾸고 싶으면 과정이 바꾸면 됨
why, how 내 세울줄 아는 사람은 가끔은 내세우세요
엔지니어의 파이프라인이 중요함..(에자일)
빠르게 돌리고 안되면 Fail 시킴.
6. Process : 어떤일을 실패하지 않기 위해 계획을 짠다.
Better way to do it, Optimal way
PMMM : 회사평가(아래로 내려갈 수록 어려움) ... 정리 필요
1.initial = Common Language
2.Repeatable = Common Process
3.Defined = Singular Methodology, 회사 전체가 한가지 프로세스로 개발.. 다른팀에서 데려와도 빠르게 적용할 수 있음
4.Managed = BenchMarking 평가
5. Continuous Improvemnet 위 4가지 지속( 코카콜라, 3M )
7. HR System
- 일을 못하면 교육하고 잘하면 보상
- 복지
** 필수 이력서 항목 **
- 회사 선택 이유가 있느냐?
- 왜 당신이냐? 개발도 잘하고 어쩌구
- 회사에서 뭘 할 수 있느냐
코딩테스트
- Codility, HackerRank
엔지니어링 인터뷰 (Skill Set)
- Tech Interview Questions
- Whiteboard Test / Simplified Real Issue
Team Interview(culture Fit)
- To Be Honest
채용의 목적 :
잘하는 사람을 뽑는게 목적이 아니라, 못하는 사람을 안뽑기 위한 점
주의(면접관 관점)
** 스마트하냐, 공부하고 버리는게 IT의 트렌드.
** 부지런한 사람을 좋아한다. (역설: 게으른 사람이 부지런하게 자동화 한다.)
** 착한사람
평가, 뒷쪽이 그루개발자
전체가 팀장
- 생산성
- 책임,신뢰
-협업
-지식
-코드 깨끗
-아키텍쳐
개발자에게 바라는 수준
신입개발자 : Assistant 대학교 졸업후 취업, 숨만쉬어라
초급개발자 : 시킨일 잘해라
중급 : 일을잘해라(안해본 일도..), 안해봤지만 해보겠습니다.
고급 : 어떤 일을 잘해라(해본 일만)
개인의 비전**
조직: 제일 재밌는 게임을 만든다
나의 비전과 회사의 비전이 맞을 때 파워가 나온다..
행복한가.. 성장하고 있는가..
당신 인생의 비전, 팀의비전, 회사의 비전이 연결시키자.
*세상을 배우는사람과 배우지 않은 사람으로 나눈다.
계속 공부하고 성장하면 이룰 수 있다.*
Q&A
큰기업은 팀이 독립적이다. 어떻게 해야 다른 팀의 사이클을 이해할 수 있을까?
어떻게 하면 역할이 합쳐진 조직을 만들 수 있을까?로 고민하는게 맞는 것 같다.
실제 해외의 경우 개발 프로세스가 빠르다.(2주에 한번 출시..)
반면 국내에 경우 1년에 2번 출시.. 팀이 나눠져있기에 빠른 개발 프로세스가 어렵다
다른 조직 사람을 만나봐라. 책을 읽고 사람을 만나라.
개발자의 자기관리 ( 일주일동안 자기가 쓴시간 계산)
시간관리 : Spending, Waste, Invest
시간과 낭비
invest!! 투자
*영어를 공부!!*
Invest를 극한으로, 운동으로 한시간,
목표를 세우자. 한 해동안 100명 만나기(국회의원 만나기... 등 )
'Essa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티메프 사태를 바라보며.. 씁쓸한 전직원 시점. (0) | 2024.08.19 |
---|---|
DevGround. 개발분야와 관계없이 알아야 하는 기술 10가지(ALL) (0) | 2019.12.14 |